세무법인 신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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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말정산 대상 및 사용자의 필요서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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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말정산이란?

1년간 총급여에 대한 납부세액을 확정하는 것. 즉, 1년 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확하게 정산하는 것입니다.

<연말정산 대상>

1. 개인사업자
① 직원이 없는 경우 : 사업소득으로 분류되어 연말정산 불필요합니다.
② 직원이 있는 경우 : 직원의 근로소득에 대하여 연말정산 필요합니다.
2. 법인사업자
① 직원이 없는 경우 : 사용자의 근로소득에 대해서 일반 근로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연말정산 하시면 됩니다.
② 직원이 있는 경우 : 직원 근로소득에 대하여 연말정산 필요합니다.

<사업자 대표(사용자)의 연말정산 시 필요 서류>

1. 지급명세서
① 홈택스 공동인증서 로그인
② [지급명세서 자료제출] - [근로 사업 등 지급명세서 제출] - [해당 지급명세서 선택] - [제출]
지급명세서는 전자제출이 원칙입니다.
2. 원천징수 관련 서류
① 근로소득 원천징수부 : 공제, 감면 등이 기록된 서류로서 회사에 보관합니다.
② 원천징수 영수증 : 직원에 대한 원천징수가 이루어진 것을 증명하는 서류로서 회사가 직원에게 발급해야 합니다.
③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 : 회사가 국세청에게 제출해야 합니다.
연말정산 시 중복 신고 또는 과다 공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원천징수 관련 가산세를 내야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.